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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톈서우(潘天壽) -

- 생몰년 : 1897~1971
- 국    가 : 중국


潘天壽 1897~1971. 9. 5.

중국의 화가.

본명(本名)은 톈서우(天授), 자(字)는 다이(大頣), 호(號)는 서우저(壽者).

저장성(浙江省) 닝하이현(寧海縣)에서 태어났으며, 저장성 항저우(杭州)에서 죽었다.

어렸을 때부터 서화(書畫)를 좋아하여 서첩(書帖)이나 그림책을 베끼기를 좋아하였다.

19세 때 항저우 저장 제일 사범 학교(浙江第一師範學校)에 입학하여 리수퉁[李叔同, 1880~1942, 1918년 승려가 되었는데, 세간에서는 홍일 대사(弘一大師)라고 한다.]⋅징헝이(經享頣)의 지도를 받아 시(詩)⋅서(書)⋅화(畫)⋅각인(刻印) 등의 방면에 기초를 닦았다.

27세 때 장쑤성(江蘇省) 상하이(上海)의 민궈 여자 공예 학교(岷國女子工藝學校)에서 교사로 재직하였다.

서위(236)⋅석도(240)⋅진순(565)⋅8대가(八大家)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였는데, 이 때 우창숴(357)와 긴밀하게 교유(交遊)하면서 시와 그림을 논의하여 많은 것을 배웠다.

1923년 가을 상하이 미술 전문 학교(上海美術專門學校)의 초빙을 받아 중국화과 전임 교수가 되어 중국화와 중국 미술사(美術史)를 강의하였다.

1928년 봄 리펑몐(林風眼)이 항저우에 설립한 국립 시후호 예술원(西湖藝術院)의 중국화과 주임 교수로 초빙되어 항저우로 갔다.

항일 전쟁 이후 항저우 예술 전문 학교(杭州藝術專門學校)를 따라 서쪽으로 이동, 저장성⋅푸젠성(福建省)⋅후난성(湖南省)⋅구이저우(貴州)⋅윈난성(雲南省)⋅쓰촨성(四川省) 등 여러 성(省)을 돌아다녔다.

둥난 연합 대학교(東南聯合大學校)와 잉스 대학교(英士大學校) 교수를 지냈다.

1944년 충칭(重慶)에서 국립 예술 전문 학교(國立藝術專門學校) 교장을 맡았고, 1949년 중국의 공산화 이후 중국화과 주임을 지냈다.

1957년 저장 미술 대학교(浙江美術大學校) 학장과 중국미술가 협회(中國美術家協會) 부주석(副主席) 및 저장 분회(浙江分會) 주석(主席)을 맡았다.

전국 인민 대표 회의(全國人民代表會議) 제1⋅2⋅3차 대표에 당선되었으며, 러시아 예술 과학원(藝術科學院) 명예 교수로 초빙되었다.

1970년에는 항저우에 그의 이름을 딴 판톈서우 기념관(潘天壽紀念館)이 건립되었다.

화조화(花鳥畫)에 뛰어났으며, 꽃⋅대나무⋅돌을 소재로 근경 산수(近景山水)를 즐겨 그렸는데, 웅장하고 특출하며, 고고(孤高)하고도 화려한 독특한 풍격을 갖추고 있다.

필묵(筆墨)을 매우 중시하였으며, 붓놀림이 정연하며 굳세고 함축적인 맛을 간직하고 있다. 농묵(濃墨)을 잘 사용하였고, 간혹 초묵(焦墨, 가장 짙은 묵색으로 화면에서 특히 강조할 부분이나 심오한 부분을 강조할 때 쓴다.)⋅파묵(破墨) 기법을 사용하였다. 고습농담(枯濕濃淡)을 표현할 때 모두 힘찬 붓놀림으로 그렸다. 또 발묵(潑墨)을 잘 썼으며, 원기 왕성하며 창연하고 중후한 경지에 이르렀다.

색을 쓰는 데 있어 예스럽고 진함이 세속을 뛰어넘었다. 화면의 배치는 참신하였고 상투적인 경향으로 흐르지 않았다. 특이함에서 다시 평정함으로 돌아와 드넓은 역량감과 특유의 구성미를 조성하였다.

작품은 시⋅서⋅화⋅각인이 한데 어우러져 표현되어 있는데, 서법은 호탕하면서도 소박하고, 시의 풍격은 우뚝하고 자유로우며, 주로 고집스럽고 노련한 맛을 간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중국 서법사(中國書法史)]⋅[중국 회화사(中國繪畫史)]⋅[청천각 화담 수필(聽天閣畫談隨筆)]⋅[치인총담(治印叢談)]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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