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ㅍ>파>파니니  

인쇄 하기 html이나 txt파일로 저장 합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글자 크기 크게 글자 크기 작게
- 파니니(Giovanni Paolo Panini) -

이탈리아의 화가.

Pannini는 파니니(Panini)라고도 쓴다.

이탈리아 북부 에밀리아로마냐(Emilia-Romagna) 주 피아첸차(Piacenza)에서 태어났으며, 로마에서 죽었다.

일찍이 원근법(遠近法, perspective. 투시도법) 일반에 관하여 교육을 받은 뒤 갈리비비에나(Ferdinando Galli- Bibiena, 1656~1743, 이탈리아의 화가이며 디자이너)에게 ‘콰드라투라(quadratura, 건축 회화)’ 기법을 배운 것으로 보인다. 피아첸차에서 그림을 시작한 듯하지만, 초기 활동에 대한 기록은 전혀 없다.

1711년(20세) 로마에 정착하여 곧 베네데토 루티(Benedetto Luti, 1666~1724, 이탈리아의 화가)의 작업실에 들어가 도제(徒弟)살이를 시작하였다.

1719년(28세) 로마의 화가 단체 아카데미아 디 산루카(Accademia di San Luca)에 들어갔다. 입회(入會) 작품인 <아킬레스의 무덤을 방문하는 알렉산데르(Alexander visiting the Tomb of Achilles)>(1719, 로마 아카데미아 디 산루카)는 에밀리아로마냐 주 볼로냐(Bologna)의 연극 무대 배경도법에서 따 온 정교한 건축물 구성으로 작은 인물을 더욱 왜소하게 보이게 하는 초기 이젤화의 특징을 전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1718(27세)~1725년(34세)에 빌라 파트리치(Villa Patrizi)의 장식 그림으로 그린 프레스코(fresco, 소석회에 모래를 섞은 모르타르를 벽면에 바르고 물기가 있는 동안 채색하여 완성하는 그림)는 이 분야에서 그의 명성을 확고하게 해 주었다(나중에 파괴되었다.).

후기 작품으로는 콰드라투라 화가로서 뛰어난 재능을 보여 주는 팔라초[palazzo, 중세 이탈리아의 도시 국가 시대에 세워진 정청(政廳)이나 귀족의 저택] 알베로니(Alberoni)의 장식화[1725년쯤, 지금은 팔라초 세나토(palazzo Senato)에 있다.]와 게루살렘메(Gerusalemme)에 있는 산타크로체 성당(Basilica di Santa Croce)의 장식화(1725년쯤~1728)가 있다.

1730년(39세)쯤에는 로마의 지형도(地形圖)를 전문으로 제작하였는데, 18세기에 로마의 지형도를 제작한 화가 중 가장 잘 알려졌다.

자신의 그림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같은 주제를 여러 번 되풀이하여 그렸지만 구도와 세부 묘사를 변화시킴으로써 언제나 자연스러움을 유지하였다.

1732년(41세) 아카데미 프랑세즈(Academie Fran- caise) 회원으로 선출되었으며, 교수가 되어 원근법을 가르쳤는데, 이 때 뛰어난 제자로 로베르(255)가 있었다.

1739년(41세) 이전에 제작된 많은 그림은 주로 역사적·종교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1754년(63세)에는 아카데미아 디 산루카 원장이 되었으며, 1760년(69세) 이후에는 거의 그림을 그리지 않았다.

고대 로마의 유적을 바탕으로 왜소한 사람을 대비시킨 독특한 화풍(?風)으로 널리 알려졌고, 상상 풍경화는 정확한 관찰과 이상 세계에 대한 은은한 향수를 나타내며, 고전적 바로크(Baroque) 후기 미술과 초기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양식을 결합하고 있다.

로마에 있는 여러 건물의 내부를 그린 작품 중 널리 알려진 것은 근대 이탈리아 왕들이 묻혀 있는 국가적인 묘묘(墓廟) 판테온 신전(神殿)(Pantheon)을 묘사한 <로마 판테온 신전 내부(Interior of the Pantheon, Rome)>(1734년쯤, 99×128cm, 워싱턴 국립 미술관, 1735, 99×127cm, 빈 리히텐슈타인 미술관, 26.1×33.4cm, 런던 코톨드 미술관)와 성(聖) 베드로 성당[Basilica di San Pietro(St. Peter’s Basilica)]을 묘사한 <로마 : 성 베드로 성당 내부(Rome : Interior of St. Peter’s)>(1742년 이전, 222.7×149.8cm, 런던 국립 미술관, 1754년쯤, 197× 154.5cm, 워싱턴 국립 미술관, 1750년대, 99.5×74.5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이다.

이 밖의 작품으로 <사람들이 있는 폐허 풍경(Landscape of Ruins with Figures)>(1715~1718, 100× 73.6cm, 블루밍턴 인디애나 대학교 미술관)·<로마 캄파니아 개선문(凱旋門)의 폐허(Ruins of a Triumphal Arch in the Roman Campagna)>(1717~1719, 61.3×73.7cm, 디트로이트 미술관)·<사람들이 있는 로마의 폐허(Roman Ruin with Figures)>(1728, 45.4×68.3cm, 토론토 온타리오 미술관, 1730년쯤, 63.5×49.5cm, 런던 국립 미술관)·<티투스의 아치가 있는 로마의 폐허(Roman Ruins with the Arch of Titus)>(1734, 105.3×75.6cm, 오벌린 대학교 앨런 기념 미술관)·<로마 광장 전경(全景)(View of the Roman Forum)>(1735, 135×73.5cm, 디트로이트 미술관)·<중요한 기념물과 고대 로마의 조각상이 있는 카프리치오(Capriccio with the Most Important Monu- ments and Sculptures of Ancient Rome)>(1735, 180 ×126cm, 빈 리히텐슈타인 미술관)·<콜로세움 전경(View of the Colosseum)>(1735, 134.6×74.2cm, 디트로이트 미술관)·<로마 폐허의 카프리치오(Capriccio View of Roman Ruins)>(1737, 69.2×36.8cm,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로마 광장이 있는 카프리치오(Capriccio of the Roman Forum)>(1741, 217.8×170.8cm, 뉴헤이번 예일 대학교 미술관)·<몬테치토리오 광장에서의 제비뽑기(Lottery in Piazza di Montecitorio)> (1743~1744, 163×105cm, 런던 국립 미술관)·<폐허에서의 성 바울로의 설교(Sermon of St. Paul amidst the Ruins)>(1744, 83.5×64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세 인물 습작(習作)(Three Figure Studies)> (1740~1745, 로스앤젤레스 게티 미술관)·<아폴론 석상(石像)이 있는 로마 폐허에서의 성 시빌의 설교(St. Sibyl’s Sermon in Roman Ruins with the Statue of Apollo)> (1740년대, 125×81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선지자(先知者)가 있는 로마 폐허(Roman Ruins with a Prophet)>(1751, 134.5×98cm, 빈 리히텐슈타인 미술관)·<고대 로마(Ancient Rome)>(1757, 229.9×172.1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현대 로마(Modern Rome)> (1757, 233×172.1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현대 로마의 전경이 걸려 있는 화랑(Picture Gallery with Views of Modern Rome)>(1757, 244.5×170.2cm, 보스턴 미술관)·<로마 산타마리아 마조레 성당 내부(Interior of Santa Maria Maggiore in Rome)>(1750년대, 99 ×78cm,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2륜 전차를 모는 전사(戰士)의 바릴리프가 있는 로마 폐허의 카프리치오(Capriccio of Roman Ruins with a Bas-Relief of a Charioteer)>(92.4×123.5cm, 보스턴 미술관)·<로마 카프리치오(Roman Capriccio)>(126×176cm, 옥스퍼드 대학교 애슈몰린 미술관)·<로마 콘스탄티누스와 티투스의 아치(Arches of Constantine and Titus, Rome)> (41.7×21.4cm, 런던 코톨드 미술관)·<로마 트레비 분수(Fountain of Trevi, Rome)>(64.8×50.2cm, 보스턴 미술관)·<로마 포폴로 광장(Piazza del Popolo, Rome)> (133×97cm, 옥스퍼드 대학교 애슈몰린 미술관)·<벽과 천장의 장식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 Decoration of a Wall and Ceiling)>(43.8×36.5cm, 런던 코톨드 미술관)·<설교하는 성 바울로(St. Paul Preaching)>(34.7×21.6cm, 런던 코톨드 미술관)·<시빌 조각상과 다른 사람들이 있는 폐허(Ruins with a Sibyl and Other Figures)>(49 ×64cm, 옥스퍼드 대학교 애슈몰린 미술관)·<실레노스와 디오니소스의 조각상이 있는 로마 폐허의 카프리치오(Capriccio of Roman Ruins with a Statue of Silenus and Dionysus)>(92×123.8cm, 보스턴 미술관)·<아폴론과 마르시아스(Apollo and Marsyas)>(25.8×18.8cm, 런던 코톨드 미술관)·<선지자와 다른 사람들이 있는 폐허(Ruins with a Prophet and Other Figures)>(49.5×64cm, 옥스퍼드 대학교 애슈몰린 미술관)·<주피터 신전(神殿)을 방문하는 알렉산데르(Alexander visiting the Temple of Jupiter)>(36.1×24.9cm, 런던 코톨드 미술관) 등이 있다.

상위  이전  다음


제작 :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