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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머(Samuel Palmer) -

- 생몰년 : 1805~1881
- 국    가 : 영국


Samuel Palmer 1805. 1. 27.~1881. 5. 24.

영국의 화가이며 에칭(etching) 판화가(版畫家).

런던 뉴잉턴(Newington)에서 태어났으며, 잉글랜드 남부 서리(Surrey)주 레드힐(Redhill)에서 죽었다.

아버지는 서적 판매업자로 그가 화가가 되도록 격려하였다.

1819년쯤인 14세 때 작은 풍경화 습작(習作)을 로열 아카데미(Royal Academy of Arts, London. 1768년에 설립된, 영국에서 가장 오래 된 미술 단체. 영국 왕립 미술원)에 첫 출품하였다.

1819~1821년에 그린 그림 중 남아 있는 것은 솜씨는 뛰어나지만 관습적인 화풍(畫風)을 보인다. 그 뒤의 그림에서는 커다란 정신적 변화의 흔적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아마 침례교(浸禮敎)에서 보다 개인적인 영국 국교회[英國國敎會, the Church of England. 성공회(聖公會)]로의 개정 및 중세 미술에 대한 발견과 관련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초기 작품에서는 터너(986)의 영향을 볼 수 있으나, 1824년 블레이크(568)를 만난 뒤 그의 제자가 되어 크게 영향을 받았다.

1956년에 재발견된 1824년 스케치북(런던 대영 박물관)은 시골의 풍습을 생생하게 재현함으로써 자연을 신비스럽고도 정확하게 묘사하고 이와 더불어 강렬한 종교성을 풍부하게 나타내는 환상적(幻想的)인 경향을 보여 준다.

1824년 10월 리넬(John Linnell, 1792~1882, 영국의 풍경화가)은 블레이크에게 그를 소개하였는데, 블레이크는 파머의 신비한 표현 양식을 격려하고 본보기가 될 만한 자신의 작품을 제시하였다.

[성(聖) 가족의 휴식(Repose of the Holy Family)](1824~1825년)과 1825년 세피아(sepia, 보랏빛이 도는 갈색 안료. 오징어가 내뿜는 보호용 먹물에서 채취한다.)로 그린 소묘(素描) 연작(聯作)(옥스퍼드 대학교 애슈몰린 미술관)에서 블레이크의 영향을 뚜렷이 찾아볼 수 있다.

리넬⋅리치먼드(George Richmond, 1809~1896, 영국의 화가)⋅캘버트(Edward Calvert, 1799~1883, 영국의 조각가이며 화가) 등과 함께 작은 그룹을 이루어 블레이크의 양식을 추종하였다.

1826년 잉글랜드 남동단 켄트(Kent)주 쇼럼(Shoreham)을 여행한 뒤 이듬해인 1827년 블레이크가 죽은 뒤 약 9년 동안 쇼럼에 정착하여 제작에 몰두하였다. 쇼럼에서 그린 그림들은 보다 사실적(寫實的)이었지만 여전히 강렬한 환상적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다. 이 시기의 특이한 환상적인 풍경화는 최근에 높이 평가되고 있다.

1827~1830년에 가장 많은 작품을 제작하였으나, 1830년 이후의 작품은 명백히 예술적 쇠퇴의 징조를 보인다. 종교적 열정이 시들면서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와 환상 사이의 균형은 깨지고 말았다.

1834년 쇼럼을 떠나 런던으로 갔으며, 웨일스(Wales)와 이탈리아로 탐험 여행을 다니면서 자신의 과거와의 단절을 확고히 하였다.

독일의 낭만파 화가 프리드리히(1089)의 작품에서 파머의 자연적 신비주의(神祕主義, mysticism)와 매우 비슷한 요소를 찾을 수 있지만, 파머의 진정한 선배는 오히려 문학가들이었다.

밀턴(John Milton, 1608~1674, 영국의 시인이며 사상가)의 목가적(牧歌的)인 시와 뵈메(Jakob Böhme, 1575~1624, 독일의 철학적 신비주의자)의 저작, 무엇보다도 버니언(John Bunyan, 1628~1688, 영국의 목사이며 설교가)의 작품을 탐독하였는데, 파머의 [환상의 골짜기(Valley of Vision)]는 버니언의 [뷸라의 땅(Country of Beulah)]을 시각화한 것 같다.

1835년 런던으로 돌아온 뒤에도 이탈리아 등지로 여행하며 제작에 전념하였으나, 작풍(作風)은 아카데믹한 경향이 깊어져 쇼럼 시대의 환상성을 잃었다.

이 밖의 작품으로 [켄트주 쇼럼의 외양간이 있는 풍경(Landscape with a barn, Shoreham, Kent)](1828년쯤, 45×27.8㎝, 런던 빅토리아앤드앨버트 미술관)⋅[불빛에서 추수하는 사람들(Harvesters by Firelight)](1830년, 36.7×28.7㎝, 워싱턴 국립 미술관)⋅[요술 사과나무(The Magic Apple Tree)](1830년, 27.3×34.9㎝,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쇼럼의 정원에서(In a Shoreham Garden)](1830년쯤, 22.3×28.2㎝, 런던 빅토리아앤드앨버트 미술관)⋅[저녁별과 달빛이 비치는 옥수수밭(A Cornfield by Moonlight with the Evening Star)](1830년쯤)⋅[노스데번 린턴 캐슬 호텔에서(From the Castle Hotel, Lynton, North Devon)](1834년쯤, 34.2×23.1㎝, 런던 코톨드 미술관)⋅[노스웨일즈 베트이코드에서 콘위로 가는 길에 트레프리유 방앗간(Trefriew Mill, on the road from Bettws–y–coed to Conwy, North Wales)](1835년, 48.6×40.1㎝, 런던 코톨드 미술관)⋅[보르게세 궁전 정원에서 본 로마(Rome from the Borghese Gardens)](1837년, 런던 빅토리아앤드앨버트 미술관)⋅[패드리아의 유혹을 받는 기용씨(Sir Guyon Tempted by Phaedria)](1849년, 로스앤젤레스 게티 미술관)⋅[양치기의 오두막 또는 해질 무렵(The Herdsman’s Cottage or Sunset)](1850년, 8.9×10.7㎝, 샌프란시스코 미술관)⋅[추수하기(Harvesting)](1851년쯤, 51.5×37.8㎝, 워싱턴 국립 미술관)⋅[물방앗간이 있는 풍경(Landscape with mill)](1855년쯤, 52×37.4㎝ 시드니 뉴사우스웨일즈 미술관(Art Gallery of New South Wales, Sydney)⋅[이른 아침, 졸린 양치기(The Sleeping Shepherd; Early Morning)](1857년, 7.8×9.5㎝, 워싱턴 국립 미술관)⋅[피곤한 양치기(The Weary Ploughman or The Herdsman)](1858~1865년, 43.5×29.7㎝ 오스틴 텍사스 대학교 블래턴 미술관(Blanton Museum of Art at the University of Texas, Austin)⋅[일찍부터 쟁기질하는 사람(The Early Ploughman)](1861년쯤, 21.2×14.2㎝, 워싱턴 국립 미술관)⋅[아페닌산(山)에서의 꿈(A Dream in the Appenine)](1864년쯤, 런던 테이트 미술관)⋅[쓸쓸한 탑(The Lonely Tower)](1879년)⋅[쇼럼의 식물원(Garten in Shoreham)](22×28㎝, 런던 빅토리아앤드앨버트 미술관)⋅[월출(月出, Moonrise)](리즈 시립 미술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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