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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닝어(Lyonel Charles Adrian Feininger) -

- 생몰년 : 1871~1956
- 국    가 : 미국


Lyonel Charles Adrian Feininger 1871. 7. 17.~1956. 1. 13.

미국의 화가.

미국 북동부 뉴욕주에 있는 최대의 항구 도시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이 곳에서 죽었다.

1887년 미국을 떠나 부모의 고향인 독일 베를린으로 음악 공부를 하러 갔으나 미술로 방향을 바꾸어, 입체파(立體派, cubism)에서 시각적 요소의 평면에의 전이(轉移)라는 화가로서의 결정적인 요소를 발견하였다.

1887~1893년 함부르크(Hamburg)⋅베를린⋅파리에서 회화를 공부한 뒤, 독일의 유머 잡지와 [시카고 트리뷴(Chicago Tribune)]에서 카툰(cartoon, 시사 만화나 장면 만화) 화가로 일하였다.

1910년쯤 들로네(183)를 비롯한 입체파 화가의 영향을 받아 뛰어난 그림을 그렸으며, 다채로운 색의 상호 작용을 이용하여 곧 자신의 독특한 양식을 구축하였다.

광선을 교차시킨 듯한 그의 작품들은 전위파(前衛派) 그룹 ‘청기사(靑騎士, Der blaue Reiter<The Blue Rider>)’ 화가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어 1913년 그들의 초청으로 베를린에서 함께 전시회를 가졌다.

1차 대전(1914~1918년)이 끝난 뒤 바이마르(Weimar)의 바우하우스[Bauhaus, 독일의 근대적 디자인 학교. 바우하우스 바이마르(1919~1925년) → 바우하우스 데사우(Dessau)(1925~1932년) → 바우하우스 베를린(1932~1933년) → 뉴바우하우스 시카고(The New Bauhaus, 1937~1938년) → 시카고 디자인 학교(1939~1944년) → 시카고 디자인 연구소(Chicago Institute of Design, 1944~)]에서 교수 활동을 통하여 당시 독일 미술계를 지배하고 있던 표현주의(表現主義, expressionismus)에 새로운 구성 원리와 서정적인 색채의 사용을 일깨워 주었다. 바우하우스의 건축적인 정신은 그가 제작하는 데 영향을 주었는데, 작품의 구도에서 드러난 방향성은 미술⋅과학⋅공학을 종합하려는 바우하우스의 목표와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다.

프랑스 입체파의 한 파인 섹시옹 도르(Section d’Or, 황금 분할파<Golden Section>)와 비슷한 그의 작품은 마침내 복잡성을 띠고 비구상(非具象)으로 접근하였다.

색채에는 항상 투명한 유동성과 빛의 방사(放射)를 느끼게 하며, 투명 수채(透明水彩)에 의한 작품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엄밀한 구축적인 요소는, 독일의 피를 이어받은 로맨틱한 노스탤지어(Nostalgia)와 섬세한 감각으로 가득 차 있다.

1936년 나치가 권력을 잡자 미국으로 돌아가, 활발한 제작 활동을 계속하였다.

맏아들 안드레(Andreas Bernhard Lyonel Feininger, 1906~1999, 미국의 사진 작가)는 사진 작가로 널리 알려졌다.

작품으로 [풍차와 들판(Windmill and Field)](1906년쯤, 클리블랜드 미술관)⋅[마을과 풍차(Village and Windmill)](1910년, 클리블랜드 미술관)⋅[꿈의 도시(Dream City)](1911년, 클리블랜드 미술관)⋅[문(The Gate)](1911년, 25.3×31.3㎝, 시카고 미술관)⋅[보트의 도착(Arrival of the Boat)](1911년, 클리블랜드 미술관)⋅[해변에서(At the Seaside)](1912년, 클리블랜드 미술관)⋅[예수회 사람들 II(Jesuits II)](1913년, 60×73㎝,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미술관)⋅[네페르민 항구(Harbor at Neppermin)](1915년, 100.3×80.6㎝, 시카고 미술관)⋅[자화상(自畫像, Self–Portrait)](1915년, 텍사스 휴스턴 대학교)⋅[초록색 눈의 여인의 머리(Woman’s Head with Green Eyes)](1915년, 62.2×71.1㎝,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미술관)⋅[겨울밤(Winter Night)](1916~1917년, 클리블랜드 미술관)⋅[가로등(Street Lantern)](1918년, 클리블랜드 미술관)⋅[밤의 도시(City at Night)](1918년, 클리블랜드 미술관)⋅[비 오는 날의 해변(Rainy Day on the Beach)](1918년, 클리블랜드 미술관)⋅[어선단(漁船團, Fishing Fleet)](1918년, 클리블랜드 미술관)⋅[다리 V(Bridge V)](1919년, 100.3×80.3㎝, 필라델피아 미술관)⋅[풍차(Windmill)](1919년, 30.4×25.5㎝, 샌프란시스코 미술관)⋅[뾰족탑이 있는 교회(Church with a Tall Tower)](1920년, 7.1×9.1㎝, 샌프란시스코 미술관)⋅[홉 재배원(Hopfgarten)](1920년, 81.9×63.5㎝, 미니애폴리스 미술관)⋅[비 오는 날의 해변(Regentag am Strande<Rainy Day at the Beach>)](1921년, 21.5×13.7㎝, 샌프란시스코 미술관)⋅[범선 ‘마리아’호의 영광스러운 승리(The Glorious Victory of the Sloop ‘Maria’)](1926년, 85.1×55.6㎝,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미술관)⋅[마을 거리(Village Street)](1927~1929년, 101×80.6㎝, 시카고 미술관)⋅[에르푸르트 레글러 교회(Regler Church, Erfurt)](1930년, 102.2×127㎝, 보스턴 미술관)⋅[일몰(日沒, Sunset)](1930년, 77.8×47.9㎝, 보스턴 미술관)⋅[돛단배(Sailing Ships)](1931년, 29.2×22.3㎝, 샌프란시스코 미술관)⋅[해변에서 수영하는 사람들(Bathers on the Beach)](1932년, 28.9×21.4㎝, 블루밍턴 인디애나 대학교 미술관)⋅[별 세 개가 떠 있는 돛단배(Sailing ship with three stars)](1933년, 6.5×7.0㎝, 시드니 뉴사우스웨일즈 미술관)⋅[기선(汽船)의 양륙(揚陸)(Steamboat Landing)](1938년, 37.5×26.8㎝, 블루밍턴 인디애나 대학교 미술관)⋅[담배 연기로 만든 고리 II(Smoke Wreaths II)](1944년, 48.1×31.9mm, 시카고 미술관)⋅[항구(Harbor)](1944년, 45.4×28.9㎝, 미니애폴리스 미술관)⋅[도시의 달(City Moon)](1945년, 링컨 셀던 미술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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