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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란차비조(Franciabigio) -

- 생몰년 : 1482/1483~1525
- 국    가 : 이탈리아


Franciabigio 1482/1483~1525. 1. 24.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화가.

Francesco di Cristofano, Francesco Giudino(Giudici)라고도 한다.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주의 주도(州都) 피렌체(Firenze)에서 태어났으며, 이 곳에서 죽었다.

초상화와 종교화로 잘 알려졌으며, 그의 양식은 초기 르네상스 양식과 성기 르네상스 양식, 초기 마니에리스모(manierismo) 양식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초기 양식은 움직임과 섬세한 세부 묘사로 가득 차 있으며, 15세기의 이탈리아 회화를 연상시킨다. 뒤에 [포초의 성모(聖母)(Madonna del Pozzo)](1508년쯤, 피렌체 아카데미아 미술관)에서 볼 수 있듯이 르네상스의 거장(巨匠) 라파엘로(206)가 피렌체 시기에 제작한 작품에 매료되었다.

여러 해에 걸쳐 피렌체파(派)(Scuola Fiorentina) 화가 사르토(591)와 공동으로 작업실을 운영하였다.

피렌체에 있는 산티시마 아눈치아타 성당(Basilica della Santissima Annunziata)의 아트리움(atrium)에 대부분 사르토가 제작한 연작(聯作)의 일부로서 [동정녀(童貞女)의 결혼(Marriage of the Virgin)](1513년)을 그렸다. 작품이 완성되기 전에 수사(修士)들이 이 작품을 공개하자 몹시 격분하여 석공용 망치로 동정녀와 다른 모델의 머리를 내려쳐 결국 걸작이 되었을 이 프레스코(fresco, 소석회에 모래를 섞은 모르타르를 벽면에 바르고 물기가 있는 동안 채색하여 완성하는 그림)는 망가지고 말았다.

그들은 사르토의 제자 폰토르모(1057)와 함께 포지오 아 카이아노(Poggio a Caiano)에 있는 메디치가(家)(Medici family,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귀족 집안)의 저택을 장식하였는데, 여기에 그린 [키케로의 승리(Triumph of Cicero)](1520~1521년)는 서사화(敍事畫)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여 준다.

[성(聖) 욥 제단(St. Job Altar)](1516년,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의 어둡고 흐릿한 배경과 부드럽고 극적인 조명에서는 사르토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이 밖의 작품으로 [로도스의 기사(騎士)의 초상(Portrait of a Knight of Rhodes)](1514년, 45.7×60.3㎝, 런던 국립 미술관)⋅[성모와 아기 예수(Madonna with Child)](1514년쯤, 68×93㎝,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서 있는 남자(Standing Male Figure)](1515년쯤, 로스앤젤레스 게티 미술관)⋅[기적을 설명하는 톨렌티노의 성 니콜라스(St. Nicholas of Tolentino performing a Miracle)](1516~1518년, 24.6×18.8㎝, 옥스퍼드 대학교 애슈몰린 미술관)⋅[남자의 초상(Portrait of a Man)](1517년, 40×55㎝, 빈 리히텐슈타인 미술관)⋅[성모자와 세례(洗禮) 요한(Madonna with Child and the Young St. John)](1518/1524년쯤, 90×121㎝, 빈 리히텐슈타인 미술관)⋅[젊은 남자의 초상(Portrait of a Young Man)](파리 루브르 미술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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