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ㅅ>쇼>쇼카도 쇼조  

인쇄 하기  html이나 txt파일로 저장 합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글자 크기 크게 글자 크기 작게
- 쇼카도 쇼조(松花堂昭乘) -

- 생몰년 : 1584~1639
- 국    가 : 일본


松花堂昭乘 1584~1639. 11. 3.

일본의 서예가이며 화가.

본명(本名)은 나카누마 시키부(中沼式部).

야마토구니(大和國, 지금의 혼슈(本州) 나라(奈良) 일대)에서 태어났으며, ‘간에이(寬永, 1624~1644년) 시기의 3필(三筆)’ 중 한 사람이다.

진언종(眞言宗)의 승려이며 존경받는 불교 학자였으나 높은 자리를 마다하고 교토(京都) 남쪽 오토코산(男山) 기슭에 있는 작은 암자 다키노모토보(瀧本坊)에서 살면서 서예⋅그림⋅시⋅다도(茶道)에 전념하였다.

1637년에 쇼카도(松花堂)라는 작은 산중 은거지로 옮겼는데, 그의 이름과 유파(流派)의 명칭은 여기에서 유래하였다. 그의 최대 업적은 전통적인 초서체(草書體)[9세기 일본에서 진언종 승려 고보 대사(弘法大師)가 이 필체를 사용하였다.]를 부활시켜 서예를 부흥시킨 것이었다.

초서체를 사용하여 금박(金箔)을 씌운 6폭 병풍에 16편의 렌가[連歌, 두 사람 이상이 와카(和歌)를 번갈아 읊어 나가는 형식의 시](미국 기미코-존 파워스 개인 미술관)를 써 넣었다.

화가로서 야마토에[大和繪, 중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가라에(唐繪)에 대하여 일본적인 주제와 기법을 강조하는 화풍] 기법과 중국 남송(南宋, 1127~1279)의 선화(禪畫) 화가 목계(172) 및 인타라(因陀羅) 기법을 따른 수묵화(水墨畫) [포대(布袋)] 등을 그렸다.

상위  이전  다음


제작 :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