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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송년(劉松年) -

- 생몰년 : ?~?
- 국    가 : 중국


劉松年 ?~?

중국 남송(南宋, 1127~1279)의 화가.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에서 태어났다.

항저우 청파문[淸波門, 속칭 암문(暗門)]에서 살았기 때문에 ‘암문유(暗門劉)’ 또는 ‘유청파(劉淸波)’라고도 불리었다.

인물화와 산수화(山水畫)를 잘 그려 스승 장돈례(張敦禮)보다 뛰어났다.

효종[孝宗, 1127~1194, 중국 남송의 제2대 황제. 성황제(成皇帝). 재위 1162~1189] 때는 화원(畫院)의 학생이었으며, 광종[光宗, 1147~1200, 중국 남송의 제3대 황제. 자황제(慈皇帝). 재위 1189~1194] 때 화원 대조(待詔)를 지냈고, 영종(寧宗, 1168~1224, 중국 남송의 제4대 황제. 공황제(恭皇帝). 재위 1194/1195~1224/1225) 때 [경직도(耕織圖)]를 헌상하였고 표창으로 금대(金帶)를 하사(下賜)받았다.

마원(162)⋅이당(400)⋅하규(585) 등과 함께 이른바 ‘남송 4대 산수화가’라고 일컬어진다.

기법은 이당의 부벽준법[斧劈皴法, 산수화에서 도끼로 찍은 듯한 자국을 남겨 표현하는 동양화 준법. 뾰족하고 험악한 바위의 표면이나 깎아지른 산의 입체감과 질감을 표현할 때 쓰는 방법]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필법(筆法)이 매끄럽고 고아하며 구도가 엄밀하여, 남송 4대가 가운데서도 독자적인 풍격을 갖추어 당시 사람들의 칭송을 받았다.

문인(文人)과 선비의 활동을 표현한 작품이 많은데, [계정객화도(溪亭客話圖)]⋅[당오학사도(唐五學士l圖)]⋅[설산수각도(雪山水閣圖)]⋅[춘정대혁도(春亭對弈圖)] 등이 있다.

또 항저우 서쪽에 있는 호수 시후호(西湖)의 수려한 경치를 잘 표현하였다. [사경산수(四景山水)]는 호숫가에 있는 귀족의 별장과 풍치림(風致林)을 그렸는데, 세밀하고 정교하다. 봄버들이 핀 둑, 연꽃이 핀 여름 연못, 가을산의 깨끗함, 겨울 눈 속의 노송 및 삽화적인 봄놀이⋅피서⋅눈밟기 따위가 그려진 그림 속에는 시적(詩的)인 정취가 넘쳐 흐른다.

인물화는 공필(工筆, 대상을 표현할 때 그 세부 표현까지 매우 정밀하고 세심하게 그려 나가는 방식)을 이용하여 여러 번 겹칠하였는데, [나한도(羅漢圖)] 3폭은 선(線)의 흐름이 미끈하고 표정과 태도가 실물을 보는 듯하다.

여진족(女眞族)의 금(金)나라(1115~1234)에 저항한 남송의 명장(名將) 악비(岳飛, 1103~1141, 중국 남송의 무장이며 학자⋅서예가)⋅한세충(韓世忠, 1089~1151, 중국 남송의 무장)⋅유기(劉錡)⋅장준(張浚)을 [중흥사장도(中興四將圖)]에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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