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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희동(高羲東) -

- 생몰년 : 1886~1965
- 국    가 : 한국


高羲東 1886. 3. 11.~1965. 10. 22.

한국의 동양화가.

호(號)는 춘곡(春谷), 본관(本貫)은 제주(濟州).

조선(朝鮮, 1392~1910) 후기에 군수(郡守)를 지낸 고영철(高永喆)의 셋째 아들로, 서울에서 태어났으며, 이 곳에서 죽었다.

어려서 서당에서 한문을 익혔으며, 아버지의 임지(任地)를 따라 경상도 봉화(奉化), 함경도 고원(高原) 등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899년(13세)에 서울로 와서 관립 한성 법어 학교(官立漢城法語學校)에 입학하여, 4년 동안 프랑스어와 근대 학문을 배웠다. 프랑스어를 가르쳤던 레미옹(Rémion) 선생이 초상화를 그리는 것을 보고 처음으로 서양 미술을 접하게 되었다. 프랑스 사람인 레미옹 선생은 1900년 정부의 초청으로 온 화가로, 한국에 서양화를 선보인 최초의 화가인 보스(Hubert Vos, 1855~1935, 네덜란드 태생 미국의 화가)의 후임자였다. 원래 공예 미술 학교를 설립할 목적으로 왔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4년 동안 프랑스어와 서양 미술을 보급하였다.

1902년에 일본 도쿄 미술 학교(東京美術學校) 출신의 일본인 아마쿠사(天草神來)가 서울 남산(南山)에 화실(畫室)을 차려, 우리 나라에도 서양 미술이 어느 정도 알려졌다.

15세 때인 1901년에 결혼하였고, 1903년 관립 한성 법어 학교를 졸업한 뒤, 이듬해인 1904년 아버지의 권고로 궁내부(宮內部) 광학국(磺學局) 주사(主事)로 들어가 예식관(禮式官) 등을 지냈다.

1905년 11월 일제(日帝)가 을사조약(乙巳條約)을 강제 체결하여 국권(國權)이 박탈되자, 벼슬에서 물러났다.

처음부터 서양화에 뜻을 두지는 않았는데, 이 무렵부터 취미로 서화(書畫)를 시작하여 안중식(300)의 문하(門下)로 들어가 전통적인 동양화를 공부하였다.

새로운 서양화 기법을 배울 생각으로 22살 되던 1908년 일본으로 가서 도쿄 미술 학교 양화과에 입학함으로써 우리 나라 최초로 정규 미술 학교에서 서양화 교육을 받은 미술 학생이 되었고, 1915년 졸업 작품으로 남긴 세 점의 유화(油畫)가 우리 나라 최초의 서양화였다. 세 점 모두 도쿄 예술 대학교(東京藝術大學校)에 있는데, 두 젊은 여인상을 그린 [자매(姊妹)], 한복을 입고 콧수염을 기른 개화기풍의 청년상, 정자관(程子冠)을 쓰고 양반티를 낸 [자화상(自畫像)](50×60.6cm) 등 습작 시기를 엿보게 하는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화풍(畫風)을 띠고 있다.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것은, 당시 조선 총독부(朝鮮總督府)가 국권 탈취 이후 식민(植民) 통치를 합리화하고 선전하기 위하여 열었던 ‘시정(施政) 5주년 기념 조선 물산 공진회’에서였다.

1915년 가을쯤에 발표한 [가야금을 타는 여인]은 서양식 유화 작품이 일반 대중에게 처음으로 소개되었다는 점과, 작품의 모델이 기생(妓生)이었다는 점에서 장안의 화제가 되어 관람객의 호기심을 끌었다.

1915년 졸업과 동시에 귀국하여, 휘문 고등 보통 학교(徽文高等普通學校, 지금의 휘문 중⋅고등 학교)를 비롯하여 중앙(中央)⋅보성(普成)⋅중동(中東) 등의 미술 교사가 되어 유화 기법과 목탄 소묘(素描)를 가르치는 신미술 교육의 보급에 힘썼다. 그러나 유화 물감은 비싼 수입품인데다가 전문적인 모델을 구하기 힘들었고, 또 스스로도 유화 기법을 독창적으로 발전시킬 역량을 키우지 못하여, 후배 김관호(63)의 명성에 압도당하였다. 유화 작업을 포기하고, 사회가 아직도 동양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동양화로 방향을 바꾸었다.

작품 활동보다는 미술 단체를 조직하고 화단(畫壇)을 주도하는 운동에 힘을 쏟았다. 이 무렵에는 조선 시대에 전문 화가를 양성하였던 도화서(圖畫署) 제도가 폐지된 뒤로 화가를 배출할 수 있는 교육 기관이나 단체가 없었다. 1911년 안중식과 조석진(542)이 힘을 합쳐 우리 나라 최초의 근대적 미술 교육 기관인 서화 미술원(書畫美術院)을 만들었지만, 김은호(92)⋅노수현(126)⋅이상범(421) 등이 서화전을 갖는 정도였다.

동⋅서양화 작가를 막론하고 작가를 모으고 근대 미술계를 조직적으로 키울 필요성을 절감하여, 1918년 우리 나라 최초로 순수 근대 미술 동인회(同人會)인 서화 협회(書畫協會)를 창립하였다. 발기인(發起人)은 고희동을 비롯하여 강진희(23)⋅강필주(姜弼周, 1860?~1923, 한국의 화가)⋅김규진(65)⋅김돈희(金敦熙, 1871~1937, 한국의 서예가. 서화 협회 제4대 회장)⋅김응원(93)⋅안중식⋅오세창(吳世昌, 1864~1953, 독립 운동가이며 언론인⋅서예가)⋅이도영(403)⋅정대유(520)⋅정학수(533)⋅조석진⋅현채(玄采, 1856~1925, 한국의 사학자이며 서예가) 등 13명이었다.

창립 총회에서 안중식을 초대 회장으로 선출하였고, 그는 운영을 맡은 총무로 피선(被選)되었다. 양화(洋畫) 작가도 포함된 서화 협회라는 명칭은 일본인 양화가들끼리 ‘조선 미술 협회(朝鮮美術協會)’를 만들어 행세하고 있는 것에 대한 민족 의식의 발동이었다.

서화 협회의 목적을 보면 ‘본회는 신⋅구 서화계의 발전, 동서(東西) 미술의 연구, 향학 후진의 교육 및 공중의 고취아상(高趣雅想)을 증장케 함을 목적함’이라고 하였다. 곧바로 창립전을 열 계획이었으나, 이듬해 3⋅1 운동이 일어나 많은 회원들이 검거되거나 죽어 미루어지다가, 1921년 중앙 고등 보통 학교(中央高等普通學校, 지금의 중앙 중⋅고등 학교)에서 첫 전람회(協展)를 가졌고, 1936년 15회까지 지속되었다.

협전(協展) 중단 이후 조선 미술 전람회(鮮展) 출품도 거부하고 별다른 작가 활동 없이 침묵을 지켰다.

광복된 뒤에는 민족 미술의 새 건설을 위하여 조선 미술 건설 본부(朝鮮美術建設本部) 중앙 위원장을 맡으며, 친일 작가를 거세하는 중심 인물로 떠올랐다. 그러나 미술계가 좌우익 이념의 대립과 주도권 다툼으로 분열하는 양상이 심화되자, 우익과 보수성을 대변(代辯)하는 조선 미술 협회 회장으로 취임하였다.

1948년 제1회 서울 특별시 문화상을 받았고, 전국 문화 단체 총연합회(全國文化團體總聯合會) 회장, 한민당(韓民黨) 상임 위원을 지냈다.

1949년 대한 민국 미술 협회 회장으로서 이 해에 창립된 대한 민국 미술 전람회(國展) 초대 심사 위원장으로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이 해 미국 국무부 초청 친선 사절단의 단원으로 미국에 다녀왔다.

1952년에는 민국당(民國黨) 상임 위원이 되었고, 1953년 대한 미술 협회[大韓美術協會, 미협(美協)] 회장으로 뽑혀 사실상 국전(國展)을 주도하였으며, 제8회(1959년)까지 동양화 심사부 위원장을 6차례 연임할 정도로 큰 힘을 발휘하였다.

1954년에는 예술원(藝術院) 종신 회원, 이듬해인 1955년(70세)에는 예술원 원장, 민주당(民主黨) 고문(顧問), 민권 수호 연맹(民權守護聯盟) 위원장 등으로 추대되었다.

1960년 4⋅19 혁명으로 장면(張勉, 1899~1966, 한국의 정치가. 내각 책임제하의 제2공화국 국무 총리) 정권(政權)이 들어서자, 민주당 공천으로 참의원(參議院) 의원에 당선되었으며, 5⋅16 군사 혁명 전까지 정치 활동을 하다가 1961년 이후에는 숨어 살았다.

국전에서 손을 떼었으나 79세의 나이로 타계할 때까지 우리 나라의 서양화를 개척한 최초의 작가로, 근대 화단에 중추적 역할을 한 원로로 최고의 영예를 누렸으며, 죽었을 때 예총장(藝總葬)으로 치러졌다.

화풍은 초기의 유화로 자연주의 그림과 전통적인 남화(南畫)의 산수화법(山水畫法)에 서양화의 색채⋅명암법(明暗法, chiaroscuro, 대상의 형태를 관찰하여 빛의 현상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비 관계 및 그 변화를 파악하여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방법. 음영법)을 써서 감각적인 새로운 회화를 시도하였고, 수묵 담채(水墨淡彩)의 실경 산수화(實景山水畫, 고려 시대와 조선 초⋅중기에 자연 경관을 소재로 그린 산수화)풍이 있으나, 뚜렷한 창의성을 남기지 못하였다.

작품으로 [금강산 소경(金剛山小景)](1939년)⋅[삼선암 설경(三仙菴雪景)](1947년, 개인 소장)⋅[금강산 진주담 폭포(金剛山眞珠潭瀑布)]⋅[탐승(探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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