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 ?~?
- 국 가
: 중국
李眞 ?~?
중국 당(唐)나라(618~907)의 화가.
덕종(德宗, 742~805, 중국 당나라의 제9대 황제. 재위 779~805) 정원 연간(貞元年間, 785~805년)에 수도(首都) 창안[長安, 지금의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의 여러 절에 불화(佛畫)와 화조화(花鳥畫)를 그렸는데, 이 같은 사실이 [경락사 탑기(京洛寺塔記)]에 전해지고 있다.
육조 시대[六朝時代, 222~589, 중국 삼국 시대 오(吳)나라(222~280)⋅동진(東晉, 317~419)과 남조(南朝)의 송(宋)나라(420∼478)⋅제(齊)나라(479∼502)⋅양(梁)나라(502~557)⋅진(陳)나라(557∼589)를 합한 시대]⋅수(隋)나라(581∼618) 이래의 비수(肥瘦)가 없는 굵은 필선(筆線)이었던 모양으로, 형태의 충실한 묘사를 의도하였다.
주방
(558)의 양식을 따랐으며, 그와 더불어 전통적인 인물화의 대가(大家)였다.
중국 밀종(密宗) 불교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인 스리랑카의 명승(名僧)을 그린 [불공금강상(不空金剛像)](교토 교오고코쿠사<敎王護國寺>)은 일본의 승려 구카이[空海, 774~835, 일본의 승려. 일본 불교 진언종(眞言宗)의 개조(開祖). 법명(法名)은 홍법 대사(弘法大師)]가 중국에 유학 갔다가 헌종(憲宗, 778~820, 중국 당나라의 제11대 황제. 재위 806~820) 원화 연간(元和年間) 때인 806년에 귀국할 때 혜과[慧果, 746~805, 중국 당나라의 승려이며 국사(國師)]가 선물한 것이다. 이 때 이진 등 10여 명이 그린 것이라고 전해지는 [진언오조상(眞言五祖像)] 등 10폭도 함께 가지고 왔다.
[불공금강상]은 보존 상태가 좋은 편이며, 헤이안 시대(平安時代, 794~1192년) 인물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중국⋅스리랑카⋅일본의 고대 문화 예술 교류사상 진귀한 작품이다.
전체 화면의 구성과 인물 성격의 묘사가 매우 성공적이어서 그의 굳건함과 소박함, 지혜로움과 충실한 학문 등을 엿볼 수 있다. 선(線)이 굵고 색채는 풍부하며 옷의 주름 부분에는 운염 기법(暈染技法, 무지개 모양으로 주위가 희미하고 흐릿하게 번져 나가는 화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유화(油畫)의 효과를 거두었다. 풍격은 서역화(西域畫)나 둔황화(敦煌畫)와 완전히 다르며, 당대(當代)의 인물화와 초상화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바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