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ㄱ>가>가노 마사노부  

인쇄 하기  html이나 txt파일로 저장 합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글자 크기 크게 글자 크기 작게
- 가노 마사노부(狩野正信) -

- 생몰년 : 1434~1530
- 국    가 : 일본


狩野正信 1434~1530

일본의 화가.

교토(京都)에서 죽었다.

300여 년 동안 ‘일본화(日本化)’된 중국 화법(畫法)으로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 1603~1867년, 에도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었던 가노파(狩野派, 중국적인 소재와 기법을 중시하는 일본의 회화 유파)의 시조(始祖)이다.

가노파를 창시한 인물은 무사(武士, 사무라이) 출신의 아마추어 화가인 아버지 가노 가게노부(狩野景信)였지만 가노파의 첫 대(代)로 공인(公認)되었으며, 아들 가노 모토노부(5), 그의 손자 가노 에이토쿠(7), 그의 양자(養子) 가노 산라쿠(6)와 손자 가노 단유(3)와 가노 나오노부(2)로 이어졌다.

일본 선종(禪宗)의 창시자 다이코 조세쓰(135)의 제자이며 승려 화가인 슈분(264)에게 영향을 받아 중국풍의 수묵화(水墨畫)를 그렸다. 슈분의 화풍(畫風)으로 고승(高僧)⋅보살 등의 인물화를 그려서 명성을 얻었지만 이 그림들은 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슈분과는 달리 승려가 아니었기 때문에, 선종의 신비주의(神祕主義, mysticism)를 나타내는 희미한 테두리 선(線)과 옅은 붓칠 대신 일본 고유의 보다 세밀한 화법으로 형상을 묘사하였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그림 중에는 [주무숙애련도(周茂叔愛蓮圖)](도쿄 나카무라가<中村家>)와 [죽석백학도 병풍(竹石白鶴圖屛風)](교토 신주암<眞珠庵>) 등이 있다.

상위  이전  다음


제작 :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