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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옥연(權玉淵) -

- 생몰년 : 1927~
- 국    가 : 한국


權玉淵 1927. 7. 4.~

한국의 서양화가.

함경 북도 함흥(咸興)에서 태어났다.

1941년 경성 제2 고등 보통 학교[京城第二高等普通學校, 지금의 경복 고등 학교(景福高等學校)], 1944년 일본 도쿄 데이코쿠 미술 학교[東京帝國美術學校, 지금의 무사시노 미술 대학교(武藏野美術大學校)]를 졸업하였다.

조선 미술 전람회(鮮展)에서 세 차례 입선하였으며, 1949년 제1회 대한 민국 미술 전람회(國展)에 [고향(故鄕)]을 출품하여 주목을 받았고, 1955년 백우회(白友會) 창립 회원이 되었다.

1957년 파리로 유학을 떠나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시작하여, 1958년 살롱 도톤(Salon d’Automne, 해마다 가을에 열리는 프랑스 미술 전시회. 가을 살롱 또는 가을전)에 [절규(絶叫)]를 출품하여 파리 미술 평론계의 호평을 받았다.

1959년 살롱 데 레알리테 누벨[Salon des réalités nouvelles, 2차 대전 뒤 프랑스에서 일어난 추상 예술의 융성과 더불어 조직된 신현실파전(新現實派展)의 뜻을 가진 프랑스 추상주의 미술 전시회]에 우리 나라 화가로는 최초로 선정되어 [신화(神話)](1958년)를 출품하였는데, 상형 기호(象形記號)로부터 변형된 유기적(有機的) 추상 세계라는 독자적인 세계를 이 때부터 구축하였다.

파리 유학을 통하여 앵포르멜(Informel, 非定形) 등 유럽 미술의 최신 경향을 직접 체험하고 개성적인 추상 양식을 구축하였다. 유학 전에는 고갱(Eugène-Henri-Paul Gauguin, 1848~1903, 프랑스의 후기 인상파 화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양식화되고 평면적인 이미지로 풍경과 인물 작업을 하였으나, 파리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차츰 문학성 강한 기존의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양식을 버리고 추상 실험에 열중하였다.

특히 갑골 문자(甲骨文字) 연구를 통하여 기호를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시도하였으며, 앵포르멜의 영향을 받은 비정형의 형태와 두터운 마티에르(matière, 패널⋅캔버스⋅종이, 그 밖에 재질에 따라 변화를 주는 회화 기법), 청회색으로 억제된 색채 등을 특징으로 하는 회화의 골격을 형성하였다.

1960년대에는 민속 공예품과 신라(B.C.57~A.D.935) 토기에 심취하여 토기나 청동기가 주는 질박한 느낌을 한국의 토속적인 이미지에 담아 향토적⋅민화적(民話的) 소재를 추상적인 형상으로 표현한 [우화(寓話)](1963년)⋅[회고(回顧)]⋅[비전(祕傳)]⋅[양지(陽地)](1965년) 등을 그렸다.

또한 중후하면서도 신선한 색채와 마티에르를 사용하여 조선(朝鮮, 1392~1910) 시대 공예품에서 볼 수 있는 의장 문양(意匠紋樣) 형태를 공간 속에 활용시킴으로써 동양적 환상(幻想)과 여운을 서구적 색감을 바탕 위에 향토적 분위기를 독특한 방법으로 융해시켜 새로운 작품 세계를 구축하였다.

그의 조형은 형태를 전혀 갖지 않은 추상이라기보다 이야기의 맥락에서 발생되는 문학적 설명적 세계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았다.

1980년대부터는 [소녀 누드](1980년, 경기도 용인 호암 미술관) 등 소녀상⋅여인상⋅누드 등 구체적인 인물상을 많이 그렸는데, 이것은 1974년 미국 국무부 초청으로 미국에 갔을 때 고갱의 누드 소품에서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인물상의 특징은 대상의 단순한 재현을 피하여 자신의 심성을 표출하는 데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개인전을 비롯하여 마닐라 한국 현대 작가전(1962년), 파리 랑베르(Lambert) 화랑 초청 한국 화가 4인전(1963년), 상파울루 비엔날레(São Paulo Biennale)(1965년), 일본 엑스포(EXPO) 70 세계 100인전(1970년) 등에 작품을 선보였다.

도쿄 국립 근대 미술관(東京國立近代美術館), 뉴욕 체이스맨해튼 은행(Chase Manhattan Bank, NA), 파리 국립 근대 미술관(MNAM, Musée Nationale d’Art Moderne, Paris), 덴마크 현대 미술관(Louisiana Museum for Moderne Kunst)에 작품이 있다.

1961년 국전(國展) 초대 작가와 심사 위원, 1978년 금곡 미술관(金谷美術館) 관장을 지냈고, 1983년 예술원(藝術院) 회원이 되었다. 예술원상(1986년), 제35회 3⋅1 문화상(1994년), 98 공로 예술인상(1998년), 보관(寶冠) 문화 훈장을 받았다.

이 밖의 작품으로 [꿈]⋅[메아리]⋅[벽(壁)]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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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