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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시다 류세이(岸田劉生) -

- 생몰년 : 1891~1929
- 국    가 : 일본


岸田劉生 1891. 6. 23.~1929. 12. 20.

일본의 서양화가.

메이지 시대(明治時代, 1867~1912년)의 선각자이며 신문 기자였던 기시다 긴코(岸田吟香, 1833∼1905)의 넷째 아들로, 도쿄에서 태어났으며, 비교적 유복한 환경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08년 하쿠바카이(白馬會) 서양화 연구소에 들어가서 외광파(外光派, 태양 광선 아래서 자연을 묘사한 화가, 즉 실내 광선이 아닌 야외의 자연 광선에 비추어진 자연의 밝은 색채 효과를 재현하기 위하여 야외에서 그림을 그린 화파를 통틀어 일컫는 말.)의 지도자 구로다 세이키(46)에게 배웠다.

1910년 문부성(文部省) 주최의 제4회 미술 전람회(文展)에서 풍경화 두 점이 입선되었으며, 이 무렵 문예 잡지 [시라카바(白樺)]를 통하여 후기 인상파(後期印象派, postimpressionism)와 야수파(野獸派, fauvisme<Wild Beasts>)의 영향을 받고 선명한 색채와 대담한 필치로 혁신적인 화풍(畫風)을 이루었다.

1912년에는 다카무라 고타로(高村光太郞, 1883~1956, 일본의 시인이며 조각가) 등과 함께 일본에서 반자연주의(反自然主義, anti-naturalism) 회화 운동의 선봉이 된 퓨제인카이(木炭會)를 창립하였다. 그 뒤 북유럽 르네상스 회화의 영향을 받아 세밀한 사실화(寫實畫)로 화풍을 전환하였는데, 이를 두고 당시 화단(畫壇)에서는 시대 착오라고 비판하였다.

1915년 소도샤(草土社)를 창립하였으며, 뒤러(Albrecht Dürer, 1471~1528, 독일의 화가이며 판화가⋅미술 이론가)풍의 신비하고 섬세한 묘사로 초상화⋅정물화⋅풍경화를 발표하였다.

1918년부터 딸 레이코(儷子)를 모델로 한 작품을 많이 제작하였으며, 1922년 서양화 단체인 슌요카이(春陽會) 창립에 참여하였다. 이 무렵부터 가부키(歌舞伎, 일본의 고전 연극)⋅노[能, 일본의 난보쿠조(南北朝)~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 1336~1573년)에 성립된 극 이름]⋅나가우타(長唄, 가부키의 무용 음악을 담당하는 반주)를 가까이 접하면서 일본화(日本畫)도 그렸다.

1923년 9월 1일에 일어난 관동대진재(關東大震災)로 교토(京都)로 이주한 뒤에 초기 우키요에[浮世繪, 일본의 무로마치 시대부터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 1603~1867년, 에도 시대) 말기에 서민 생활을 기조로 하여 제작된 회화의 한 양식. 일반적으로는 목판화(木版畫)를 뜻하며, 그림 내용은 대부분 풍속화이다.]나 중국 송⋅원화(宋元畫)의 영향을 받아 동양적 표현을 곁들인 독자적인 화풍을 이룩하였다.

1929년 만주(滿洲)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혼슈(本州) 남서부 야마구치현(山口縣) 도쿠야마(德山)에서 객사(客死)하였다.

지은 책으로 [류세이 화집 및 예술관(劉生畫集及藝術觀)](1920년)⋅[초기 육필 우키요에(初期肉筆浮世畫)](1926년) 등이 있으며, 작품으로 [다섯 살 난 레이코의 상(儷子五歲之象)](1918년, 도쿄 국립 근대 미술관<東京國立近代美術館>)⋅[레이코의 미소(儷子微笑)](1921년, 도쿄 국립 박물관)⋅[오마쓰상(於松像)](1921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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