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ㄱ>기>기타가와 우타마로  

인쇄 하기  html이나 txt파일로 저장 합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글자 크기 크게 글자 크기 작게
- 기타가와 우타마로(喜多川歌麿) -

- 생몰년 : 1753?~1806
- 국    가 : 일본


喜多川歌麿 1753?~1806. 10. 31.

일본의 화가이며 판화(版畫) 제작가.

본명(本名)은 기타가와 노부요시(喜多川信美).

지방 소도시 출신으로 여겨지며, 어머니와 함께 에도(江戶, 지금의 도쿄)로 왔다.

어릴 때부터 궁정 화가(宮廷畵家) 도리야마 세키엔(鳥山石燕)에게 배웠으며, 1775년 첫 작품으로 [사십팔수 연소역(四十八手戀所譯)]의 표지 그림을 그렸다.

초기의 니시키에(錦繪, 목판 인쇄 다색 풍속화)는 가쓰가와 슌쇼(勝川春章, 1726~1793, 일본의 우키요에 화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1781~1789년에는 미인화가(美人畫家)로 알려졌다.

도요아키(豊章)라는 이름으로 별로 독창적이 아닌 여인 목판화의 밑그림을 그리고 도안하였다. 또한 자연 연구에도 열중하여 삽화를 넣은 자연책을 많이 출판하였는데, 이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에혼무시에라미(畫本虫撰)](1788년)이다.

1791년쯤에 삽화용 판화 제작을 그만두고 여인 초상화를 그리는 일에 전념하였는데, 다른 우키요에 화가들이 흔히 여인 군상(群像) 판화를 선호한 데 비하여 그는 한 여인의 반신(半身) 초상화를 즐겨 그렸다.

성공의 절정에 달한 1804년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1536~1598, 일본의 무장이며 정치가)의 아내와 첩을 묘사한 판화 몇 점을 만들었다. 그 결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품위를 손상하였다는 비난을 받고, 50일 동안 옥에 갇혔다. 이 일은 그의 감정을 상하게 하였고 실의(失意)에 빠져 예술가로서의 막을 내렸다.

우키요에[浮世繪, 일본의 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 1336~1573년)부터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 1603~1867년, 에도 시대) 말기에 서민 생활을 기조로 하여 제작된 회화의 한 양식. 일반적으로는 목판화(木版畫)를 뜻하며, 그림 내용은 대부분 풍속화이다.]의 대가(大家)로 관능적(官能的)인 미인을 능숙하게 그렸는데, [도조 사가미에서의 달빛 연회(宴會)](워싱턴 프리어 미술관<Freer Gallery of Art, Washington D.C.>)와 육필화 [옷을 갈아입는 미인] 등이 널리 알려졌다.

여성의 섬세한 표정 변화를 묘사하였고 한정된 선묘(線描)로 명쾌하고 솔직한 미적(美的) 효과를 실현하였다. 실재 인물을 모델로 한 유형적(類型的) 표현을 통하여 개개인의 개성적 용모를 미묘하게 구분하여 묘사함으로써 초상화가로서의 뛰어난 자질을 발휘하였다.

작품으로 목판화 연작(聯作) [가센코이노부(歌撰戀之部)] ⋅[세이로나나코마치(靑樓七小町)]⋅[세이로주니토키(靑樓十二時)]⋅[후진소카쿠짓타이(婦人相學十軆)] 등이 있다.

상위  이전  다음


제작 :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