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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탱라투르(Henri Fantin–Latour) -

- 생몰년 : 1836~1904
- 국    가 : 프랑스


Henri Fantin–Latour 1836. 1. 14.~1904. 8. 25.

프랑스의 화가이며 판화가(版畫家)⋅삽화가.

본명(本名)은 Ignace–Henri–Jean–Théodore Fantin–Latour.

프랑스 남동부 론알프(Rhône–Alpes)주 그르노블(Grenoble)에서 태어났으며, 북서부 바스노르망디(Basse–Normandie)주 오른(Orne) 지방 뷔레(Buré)에서 죽었다.

초상화가인 아버지가 그의 최초의 스승이었다.

1851년 파리에 나와 르코크 드 부아보드랑 학교(School of Lecoq de Boisbaudran)와 에콜 데 보자르(École des Beaux–Arts, 프랑스 국립 미술 학교)에서 공부하였다.

1861년의 르 살롱[le Salon, 프랑스 미술가전(展)이라는 의미의 관선 미전(官選美展). 살롱 데 자르티스트 프랑세(Salon des Artistes Français)라고 한다.]에 입선하였다.

그 동안 당대(當代)의 주요 화가인 들라크루아(182)⋅마네(331)⋅앵그르(747)⋅코로(923)⋅쿠르베(943) 등과 교유(交遊)하였으며, 파리 루브르 미술관(Musée du Louvre, Paris)에 다니면서 베로네세(482)와 티치아노(1012)를 모사(模寫)하는 등, 고대의 거장(巨匠)들을 열심히 연구하였다.

1863년 살롱 데 르퓌제(Salon des Refusés, 낙선전. 1863년 파리에서 열린 미술 전시회)에 출품하였고, 그 뒤 인상파(印象派, impressionism)의 접촉을 더해 갔다. 아카데미즘을 따르기는 하였지만 독자적인 양식을 사용하였다.

[정물(靜物, Still Life)](1866년, 워싱턴 국립 미술관)과 같은 꽃 그림은 특히 영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밀레이(440)와 휘슬러(1168)의 소개로 부유한 에드워즈(Edwin Edwards, 1823~1879, 영국의 아마추어 판화가)가 그를 후원하였다. 에드워즈는 판탱라투르의 정물화를 몇 년 동안에 걸쳐 구입하였다.

온건한 작풍(作風)으로 19세기 후반의 파리 화단(畫壇)에서 활동하였으며, 꽃이 있는 정물화와 초상화, 특히 동시대 프랑스 미술계의 저명 인사를 집단으로 구성한 초상화로 널리 알려졌다.

[테이블 구석(Un Coin de table)](1872년, 파리 루브르 미술관)과 같은 그의 집단 초상화는 종종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조합 초상화처럼 인물의 머리와 몸체를 일렬로 배열하였는데, 당대의 여러 문필가와 예술가를 묘사하였기 때문에 상당한 관심을 끌었다.

1876년 동료 화가인 빅토리아 드부르그(Victoria Dubourg)와 결혼하였고, 그 해 르 살롱에서 베를리오즈(Louis–Hector Berlioz, 1803~1869, 프랑스의 작곡가)를 기념하여 만든 [기념일(L’Anniversaire)]을 전시하였으며, 그 뒤 정기적으로 석판화 전시회를 가졌다. 그 중 가장 독특한 작품은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 독일의 오페라 작곡가이며 이론가)와 베를리오즈 등 여러 작곡가들의 음악을 그림으로 나타낸 상상력 풍부한 소묘(素描)와 우아한 초상화였다.

말년에는 주로 석판화(石版畫)를 제작하는 데 전념하였다.

쥘리앵(Adolphe Jullien)의 [바그너(Wagner)](1886년)⋅[베를리오즈(Berlioz)](1888년)에 삽화를 그렸으며, 이 밖에 작품으로 왼쪽에 베를렌(Paul Verlaine, 1844~1896, 프랑스의 상징파 시인)을, 오른쪽에 랭보(Jean–Nicolas–Arthur Rimbaud, 1854~1891, 프랑스의 시인)를 나란히 그린 [테이블가에서](파리 오르세 미술관), 부드러운 빛에 대상을 애정을 쏟아 그린 [들라크루아 찬송](1864년) 등을 비롯하여 [자화상(自畫像, Self–Portrait)](1859년, 82×100㎝, 그르노블 미술관)⋅[꽃(Flowers)](1860년, 32×40.5㎝,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꽃병에 든 작약(Peonies in a Vase)](1864년쯤, 33.5×46.6㎝,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흰 컵과 컵받침(White cup and saucer)](1864년, 28.9×19.4㎝,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레몬, 사과, 튤립:튤립과 과일(Lemon, Apples and Tulips:Tulips and Fruit)](1865년, 39×47.7㎝,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정물:과일과 유리 물병이 있는 꽃, 접시(Still Life:Flowers, Dish with Fruit and Carafe)](1865년, 68.5×55㎝,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마네의 초상(Portrait of Édouard Manet)](1867년, 25.4×30.5㎝, 댈러스 미술관, 1870년, 31.1×39.9㎝, 시카고 미술관)⋅[어린 소녀의 머리(Head of a young girl)](1870년, 21.6×31.7㎝,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흰 촛대(White candlestick)](1870년, 25.1×17.1㎝,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산사나무 꽃병, 버찌 접시, 일본풍 접시, 컵과 받침 접시가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Vase of Hawthorn, Bowl of Cherries, Japanese Bowl, and Cup and Saucer)](1872년, 55.3×59.7㎝, 댈러스 미술관)⋅[정물:테이블 구석(Still Life:Corner of a Table)](1873년, 125×96.4㎝, 시카고 미술관)⋅[꽃과 포도(Flowers and Grapes)](1875년, 53.4×45.6㎝, 댈러스 미술관)⋅[기념일:베를리오즈에게 바침(The Anniversary:Homage to Hector Berlioz)](1877년, 51.4×62.5㎝, 시카고 미술관)⋅[꽃이 있는 정물(Still Life with Flowers)](1881년, 59.7×48.2㎝, 시카고 미술관)⋅[큰 주발 안의 장미(Roses in a Bowl)](1881년, 31.4×26.2㎝, 시카고 미술관)⋅[페튜니아(Petunias)](1881년, 58.7×38.7㎝, 디트로이트 미술관, 1881년, 42.4×29.6㎝,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샤를로테 드부르그(Charlotte Dubourg)](1882년, 파리 오르세 미술관)⋅[꽃병의 장미와 금련화(Roses and Nasturtiums in a Vase)](1883년, 36×28㎝,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질그릇 꽃병에 든 꽃(Flowers in an Earthenware Vase)](1883년, 99×23㎝,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종파(宗派)과 종교(Religions and Religion)](1888년, 37.5×45.1㎝, 시카고 미술관)⋅[사랑의 비너스(Venus et l’Amour)](1895년, 22.9×17.8㎝, 댈러스 미술관)⋅[나이아드(Naiad)](1896년쯤, 55×41.5㎝,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뒤에 금갈색 머리가 있는 매장(埋葬)(The Entombment, after Titian)](57.3×44㎝,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비너스와 큐피드(Venus and Cupid)](76.2×45.7㎝, 케임브리지 대학교 피츠윌리엄 미술관) 등 많은 작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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