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몰년
: 1596~1673
- 국 가
: 중국
蕭雲從 1596~1673
중국 명(明)나라(1368~1644) 말 청(淸)나라(1616~1912) 초의 화가.
자(字)는 척목(尺木), 호(號)는 무민도인(無悶道人)⋅종산노인(鐘山老人).
안후이성(安徽省) 이후(蕪湖)에서 태어났다.
명나라 말기에는 향공(鄕貢)의 부사(府使)였으나, 청조(淸朝)가 들어선 뒤에는 숨어살면서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았다.
고매한 인품으로 널리 알려졌는데, 시(詩)⋅문(文)⋅서(書)⋅화(畫)⋅육서육률(六書六律)에 통달하고, 그림은 산수화(山水畫)에 뛰어났으며, 이른바 ‘원말 4대가(元末四大家)’인 예찬
(315)과 황공망
(620)의 필법(筆法)이 옮겼다고 한다.
인물화에도 능하였고, 명쾌한 색조와 윤갈양양(潤渴兩樣)의 묵법(墨法)에 특색이 있어, 높은 격조를 보이고 있다. 그의 화계(畫系)를 일컬어 ‘고숙파(姑熟派)’라고 부른다.
어느 한 화풍(畫風)에 구애받지 않았으며, 긴 두루마리 그림이 뛰어났다. 홍인
(617)이 어릴 때 그의 밑에서 그림을 배웠는데, 홍인의 작품에는 감개(感慨)의 변화가 격심하고 속마음을 높이 드러내는 것이 많았다고 한다.
중국 남동부 회화의 중심을 이루었던 안후이 화파(安徽畫派, Anhwei School of Painters)로, 이 화파는 그들의 그림에 자주 등장하는 안후이성 남동쪽 황산(黃山)의 풍경같이 독특한 자연 경관을 그린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그 중 사사표
(224)⋅손일(孫逸)⋅왕지서(汪之瑞)⋅홍인을 흔히 ‘신안파(新安派)’, 소운종⋅손일세(孫逸世)를 ‘고숙파’라고 부른다. 이와 달리 매경(梅庚, 매청의 아우 또는 조카)⋅매청
(167)⋅홍인 및 안후이성 사람이 아닌 석도
(240)를 합하여 ‘황산파(黃山派)’라고 부르기도 한다.
작품으로 안후이성 마안산(馬鞍山) 서남쪽에 차이스(采石)의 태백루(太白樓)에서 그린 광려산(匡廬山)⋅어메이산(蛾嵋山)⋅타이산산(泰山)⋅화산산(華山)의 4대 명산의 그림이 있는데, 당시 크게 칭찬받았다.
[이소도(離騷圖)]⋅[태평산수도(太平山水圖)]를 판에 새겨서 인쇄한 것이 널리 퍼져 판화(版畫) 예술에 크게 이바지하였고, 일본의 남화(南畫) 화가 기온 난카이(祇園南海, (1677~1751)와 이케노 다이가
(470)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또 철공(鐵工) 탕천지(湯天池)를 도와 철화(鐵畫)를 창조하여 중국 예술계에 이채로움을 더하게 하였다.
저작으로 [매화초당유고(梅花草堂遺稿)]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