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ㅊ>차>채용신  

인쇄 하기  html이나 txt파일로 저장 합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글자 크기 크게 글자 크기 작게
- 채용신(蔡龍臣) -

- 생몰년 : 1848~1941
- 국    가 : 한국


蔡龍臣 1848(헌종 14)~1941

조선(朝鮮, 1392~1910)의 화가.

초명(初名)은 동근(東根), 자(字)는 대유(大有), 호(號)는 석지(石芝)⋅석강(石江)⋅정산(定山), 본관(本貫)은 평강(平康).

아버지는 통정대부(通政大夫) 채권영(蔡權永)이다.

벼슬은 칠곡(漆谷) 군수(郡守)와 정산(定山) 군수를 지냈고, 종2품관까지 올랐다.

인물⋅초상⋅산수(山水)⋅영모(翎毛, 새와 짐승 등을 소재로 그린 그림) 등 여러 화목(畫目)에 능하였으며, 특히 초상화를 잘 그려서 고종(高宗, 1852~1919, 조선의 제26대 왕. 재위 1863~1907)의 초상화를 비롯하여 [운낭자 최연홍상(雲娘子崔蓮紅像)](또는 [운낭자 이십칠세상], 서울 국립 중앙 박물관)⋅[최익현상(崔益鉉像)]⋅[최치원상(崔致遠像)]⋅[황현상(黃玹像)] 등 많은 초상화를 남겼다.

서양화풍을 수용하는 등 조선 시대의 전통적인 초상화를 변화시킨 화가로 주목된다. 화풍(畫風)의 특징으로는 인물의 안면(顔面) 묘사와 의습(衣褶) 처리에 명암법(明暗法, chiaroscuro, 대상의 형태를 관찰하여 빛의 현상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대비 관계 및 그 변화를 파악하여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방법)의 구사(驅使)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점과 세필(細筆)을 사용하여 안면의 실체감을 부각시키는 묘삽법(描揷法) 등을 들 수 있다.

상위  이전  다음


제작 : 동방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