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ㄱ>가>가노 모토노부  

인쇄 하기  html이나 txt파일로 저장 합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글자 크기 크게 글자 크기 작게
- 가노 모토노부(狩野元信) -

- 생몰년 : 1476~1559
- 국    가 : 일본


狩野元信 1476. 8. 28~1559. 11. 5.

일본의 화가.

교토(京都)에서 죽었다.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 1603~1867년, 에도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었던 가노파(狩野派, 중국적인 소재와 기법을 중시하는 일본의 회화 유파)의 시조(始祖)인 아버지 가노 마사노부(4)에 이어 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 1336~1573년)의 어용 화가(御用畫家)로, 아시카가(足利) 집안이 선호하던 중국풍의 수묵화(水墨畫) 기법을 이어받았다.

일본 고유의 야마토에[大和繪, 중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가라에(唐繪)에 대하여 일본적인 주제와 기법을 강조하는 화풍]를 전문적으로 그린 도사파(土佐派)의 창시자 도사 미쓰노부(148)의 양자(養子)였으며, 중국적인 수묵화의 힘찬 필치와 야마토에의 장식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새로운 양식을 창출하였다. 이 양식은 대작(大作)에 알맞았으며, 실제로 그 뒤 300여 년 동안 일본 화단(畫壇)을 풍미하였다.

여러 방면에서 재능을 발휘하였으며, 산수(山水)⋅인물⋅화조(花鳥) 등에 뛰어났다.

교토 레이운인(靈雲院)의 미닫이에 많은 그림을 그렸다. 이 사원의 세 방에 부드러운 수묵화법의 목계(172), 강하고 딱딱한 화풍(畫風)의 하규(585), 점묘화법(點描畵法, pointillism)의 옥간(334) 등 서로 다른 화풍을 가진 중국 화가 세 사람의 화풍으로 산수화를 그렸다. 원래 미닫이문에 그렸던 몇몇 작품은 족자로 보관되어 있다. 이 가운데 [사계화조도(四季花鳥圖)](교토 레이운인)는 손자 가노 에이토쿠(7)와 그의 양자(養子) 가노 산라쿠(6)로 대표되는 후기 가노파의 장식적 화풍을 보여 주고 있다.

한편 도사파란, 일본의 도사(土佐) 일족과 그 집안에 입양된 화가들로 구성된 화파(畫派)를 말한다. 가노파와 더불어 당대(當代)의 공식 화파를 이루었다. 두 화파는 도쿠가와 시대 말까지 명맥을 유지하였으며, 둘 다 15세기 화가의 혈통을 이어받았다고 주장한다.

상위  이전  다음


제작 : 동방미디어